목공책 하나 들이셔요~

2016년 4월 25일 월요일

새콤달콤 목공 이야기 - 2016년 4월

목공 블로그 "Bittersweet Story"가 새로운 모습으로 진화했습니다. 이 블로그의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http://facebook.com/btsweet.woodworking으로 오셔서 "좋아요"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매일 매일 우리 주변의 목공 이야기들이 배달됩니다.


그냥 흘러가는 소식들이 아까워서 한달에 한번 의미있고 재밌는 소식들을 모아서 보여드릴까 합니다. 일명 "새콤달콤 목공 이야기" 모듬입니다.


장부 결합할 때 본드 삐져나오지 않게 하려면?

장부 결합시 삐져나온 본드는 닦아내더라도 구석에 남아 찜찜합니다. 그래서 장부 결합할 때 본드가 삐져나오지 않게 하려고, 장부구멍에만 본드를 바르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결합강도가 약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본드는 양쪽 모두에 발라야 합니다. 장부를 중간 즈음 넣은 뒤 뭉친 본드를 걷어내면 깔끔하게 할 수 있습니다. 

==> 보러가기

스케치하듯 의자를 디자인하는 SketchChair

그냥 슥~ 그린 다음 출력하면 바로 CNC로 만들 수 있는 도면이 나옵니다. 그 전에 시뮬레이션도 해볼 수 있습니다. 의자 만드는게 너무 쉬워지는거 아닌가요?

==> 보러가기

Lucca의 Laser 공방 

레이저로 여성들을 위한 여러가지 악세서리를 만드는 Lucca 공방입니다. 레이저 가지고 사업하시는 분들께 영감을 줄 수 있을 겁니다.

주인장 Lindsey의 아름다움은 덤입니다. ^^

==> 보러가기

Paoson의 3D 수동 라우터

캐나다에 Matthias가 있다면, 스페인에는 Paoson이 있습니다. 이 분도 만만치 않은 메카닉 광입니다. 여러 재밌는 물건들이 있지만 이번에는 3D 수동 라우터입니다.

비슷한 역할을 하는 판토라우터가 있지만, 이게 더 이해하기 쉽고 만들기도 좋겠네요. 도전?

==> 보러가기

가지목을 이용한 사이드 테이블

땔감으로나 쓰였던 가지목으로 만든 멋진 사이드 테이블입니다. 이재효 작가와 비슷한 컨셉인데 직육면체라는 차이점이...

==> 보러가기

Toth의 멋진 액자 프레임 

제브라 나무 위에 검은 버니어를 붙인 다음, 조각하여 무늬를 만들어낸 작품입니다. 일부러 다른 색의 버니어를 적층한 합판을 만드는 셈이죠. 멋진 아이디어입니다.

==> 보러가기

바다를 형상화한 환상적인 테이블

LA Table의 작품입니다. 대리석과 색상을 달리한 에폭시를 차곡차곡 쌓아 만들었다고 합니다. 대단한 정성입니다.  비슷한 작품으로 Greg Klassen의 River Table이 있습니다.

==> 보러가기

전통 결구법 렌더링 이미지 모음

헤리티지 허브에서 제작한 결구법의 고품질 렌더링 이미지 모음입니다.

==> 보러가기

쿼터쏜 판재가 비싼 이유는?

쿼터쏜 판재는 윗면과 마구리면에 모두 곧은 결이 있는 판재입니다. 그래서 변형이 적고 깔끔한 무늬를 가지고 있습니다. 쿼터쏜 판재는 제재 과정 중에서 몇장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비쌉니다.

쿼터쏜 과정을 잘 보여주는 애니메이션이라 소개 드립니다.

==> 보러가기

나무로 만든 노트북?

언뜻 보면 나무로 만든 노트북 컴퓨터 같지만, 안쪽에는 앙증맞은 칠판이 있습니다. 만들어서 아이에게 선물하면 좋아할 겁니다.

==> 보러가기

어떻게든 중심을 찾아주는 센터 펀치

일명 "오징어"라고 불리는 괴상한 녀석입니다. 그리고 중심도 잘 잡습니다.

==> 보러가기

야구배트는 왜 잘 부러질까?

나무로 만든 배트가 왜 잘 부러질까를 체계적으로 알아보는 비디오입니다. 메이플의 나뭇결이 잘 보이지 않아 생기는 문제라는... 다소 어이없는 결론입니다. ㅎㅎ

==> 보러가기

이상적인 다도(dado) 홈의 깊이는?

합판으로 판재를 직각으로 연결할 때 가장 많이 쓰는 방법이 다도(dado)에 끼우기입니다. 그런데 19t 합판을 기준으로 6mm, 9.5mm, 12.7mm 로 홈을 파서 강도 시험을 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는 어떨까요? 다소 의외의 결과입니다.

==> 보러가기

공중에 뜬 블럭들

나무 블럭들이 일정한 간격으로 공중에 떠 있습니다. 자석과 낚시줄이라는 짐작은 됩니다만... 그래도 이해 안되는 구석이 많습니다. 어떻게 만들었을까요?

==> 보러가기

걸어다니는 이상한(?) 자전거

요상한 자전거나 나타났습니다. 앞은 바퀴인데, 뒤는...

==> 보러가기

테오 얀센의 움직이는 조각

이상한 자전거 제작자는 테오 얀센(Theo Jansen)의 작품으로부터 영감을 얻었다고 합니다. 미래의 바퀴라고 주장하는 그의 이상하고 신기한 작품들을 만나보세요.

==> 보러가기


다음 달에도 재밌는 내용으로 준비할게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