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책 하나 들이셔요~

2014년 6월 18일 수요일

끝까지 빠지는 나무 서랍 슬라이드 만들기

이 글은 FWW #143에 수록된 "Full-Extension Wooden Slides"를 번역한 것입니다.

저는 직접 만든 다양한 하드웨어들을 동경합니다. 만일 그것이 나무로 만들어진 것이라면 더욱 좋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수리한 골동품 서랍장에서 끝까지 빠지는(Full-Extension) 나무 슬라이드를 발견했습니다. 이 나무 슬라이드는 단순하면서도 아름다웠습니다. 그리고 어떤 크기의 서랍에도 적용될 수 있는 형태였습니다.

끝까지 빠지는 슬라이드는 서류철함이나 카드등을 보관하여 서랍의 맨 뒷쪽까지 자유롭게 꺼내고 넣을 필요가 있을때 매우 유용합니다. 서랍이 끝까지 빠진 상태에도 안정적으로 버틸 수 있어야 하고, 서랍을 쉽게 뺄 수도 있어야 합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나무 슬라이드는 이 두가지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합니다.

이 서랍 슬라이드를 만들때는 지켜야 할 몇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먼저 서랍의 폭은 프레임의 폭보다 15/16인치(24mm)적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 빈틈을 가리는 서랍 앞판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리고 프레임은 서랍이 얹혀지고 높이를 나누는 받침대가 필요합니다.

슬라이드는 서랍 측면 높이 정도로 만들어도 됩니다. 하지만 가벼운 것만 넣는 서랍인 경우 2/3 정도로 더 좁게 만들어도 됩니다. 하지만 무거운 걸 넣더라도 슬라이드의 폭을 6인치(150mm) 이상으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6인치 정도만 되어도 엄청 튼튼합니다. 서랍이 프레임에 들어가는 형태(inset)인 경우 슬라이드의 길이는 서랍 측면보다 6~7mm 정도 짧게 해야 합니다. 이때 서랍 앞판은 길이에서 제외합니다.

나무 슬라이드의 동작 원리

나무 슬라이드의 구조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서랍 측면에는 막대(cleat)가 하나 고정되고, 윗 슬라이드는 프레임에 고정됩니다. 아래 슬라이드는 고정되지 않고 튀어나온 돌출부가 윗 슬라이드의 반턱에 걸리는 형상입니다. 슬라이드의 두께는 11mm 정도로 하면 됩니다. 슬라이드 두께의 두배(22mm)가 서랍과 프레임간의 간격 24mm보다 2mm 적으면 됩니다.


서랍이 빠지는 과정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서랍이 닫혀 있을때는 첫번째 그림과 같습니다. 서랍을 앞으로 죽 빼게 되면 두번째 그림처럼 서랍 측면에 붙은 막대(cleat)이 아래 슬라이드의 턱을 치게 됩니다. 서랍을 더 빼게 되면 세번째 그림처럼 서랍 측면 막대가 아래 슬라이드를 끌고 나오게 됩니다. 네번째 그림은 서랍을 다 뺀 상태인데 아래 슬라이드의 튀어나온 블럭이 윗 슬라이드의 턱에 부딪혀 더 이상 나오지 못합니다. 하지만 서랍을 아래 슬라이드가 받쳐주고 있어 튼튼하게 버티고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서랍을 화살표 방향으로 올리면 쉽게 뺄 수 있습니다.



나무 슬라이드 만드는 과정

슬라이드로 사용할 하드우드는 11mm 두께의 것을 폭과 길이를 여유있게 준비합니다. 먼저 아래 슬라이드를 만드는 과정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모양이 다소 복잡하니 조심스럽게 작업해야 합니다. 특히 중간을 테이블쏘로 절단하는 2번 과정은 다소 위험한 작업이니 밴드쏘로 작업하는게 낫겠습니다. 그리고 좌우 슬라이드는 대칭이므로 헷갈리지 않도록 합니다.


아래 그림은 윗 슬라이드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반턱이 중간에 멈추는 형태라 테이블쏘를 중간 정도만 밀고 나머지는 끌로 마무리합니다. 테이블쏘에서 다도홈을 중간까지만 팔 때는 첫번째 사진처럼 핸드스크류를 스톱블럭으로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나무 슬라이드의 설치

나무 슬라이드는 조립 전에 가볍게 샌딩을 해야 하고 날카로운 모서리는 둥글게 다듬어 주어야 합니다. 충격방지를 위해 가죽이나 코르크 혹은 고무조각을 충돌 부위에 덧붙여주면 좋습니다.

먼저 움직일 수 있는 아래 슬라이드를 프레임 받침대 위에 올려 둡니다. 그리고 1.5mm 정도의 간격재를 두고 그 위에 윗쪽 슬라이드를 올려 놓습니다. 앞 뒤로 제대로 된 위치인지 확인한 다음 윗쪽 슬라이드를 프레임에 고정하면 됩니다.

윗쪽 슬라이드 고정 후 아래 슬라이드가 부드럽게 움직여야 하며, 아래 슬라이드를 제일 뒤로 밀면 윗쪽 슬라이드의 홈을 통해 아래쪽 슬라이드를 기울여 빼낼 수 있어야 합니다.

서랍 막대는 마지막에

슬라이드 설치가 끝났으면 이제 서랍 옆 막대를 설치할 차례입니다. 아래 슬라이드를 최대한 앞으로 뺀 뒤 서랍이 최대로 나올 위치를 정해서 움직이지 않도록 클램핑합니다. 이때 아래 슬라이드의 아랫면과 서랍의 아랫면은 정확히 일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연필로 서랍 옆 막대의 위치를 표시합니다. 아래 슬라이드의 턱 부분을 따라서 그리면 됩니다.

제가 봤던 골동품 서랍장의 경우 이 막대가 놋쇠로 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나무로 하는게 더 예쁘다고 생각합니다. 막대의 돌출부는 6mm정도의 두께에 38mm 정도의 길이와 12mm 정도의 높이면 됩니다. 튼튼한 결합을 위해서 서랍 옆면에 장부홈이나 장부구멍을 파서 이 막대를 끼우면 좋습니다. 이렇게 구멍에 끼울 경우 돌출부를 고려하여 더 두꺼운 막대를 사용하면 됩니다. 본드를 사용하여 단단하게 결합합니다.


막대의 본딩이 다 마르고 나면 서랍을 끼워서 닫은 다음 빼보세요. 거의 끝까지 빠진 상태에서 더 이상 빠지지 않아야 합니다. 만일 서랍의 움직임이 부드럽지 않다면 양초나 왁스를 발라주세요. 만일 좀 더 튜닝이 필요하다면 아래 슬라이드 턱의 살을 붙이거나 덜어내는 방식으로 조정하면 됩니다.

이렇게 나무로 만든 서랍 슬라이드는 여러분의 가구를 특별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그리고 이 서랍 구조는 다양한 크기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 나무 서랍 레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