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책 하나 들이셔요~

2013년 3월 7일 목요일

아크릴 스위치 커버 달기

마루나 방의 불을 켜고 끄는 스위치는 살면서 손이 아주 많이 닿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시간이 지나면 스위치 부근의 벽지에 손때가 묻기 마련입니다. 

아크릴 스위치 커버는 스위치에 간단히 부착할 수 있는 아크릴 재질의 커버로 스위치 주변의 벽지를 아크릴로 덮어 손때가 타지 않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약간의 하이그로시한 미적인 부분도 있습니다.

저희 집의 인테리어를 해준 업체에서도 도배와 전기공사 후 아크릴 스위치 커버를 모두 달아 주었습니다. 그런데 한달도 채 안되어서 아크릴이 깨지기 시작했습니다. 

어쩐지 달려있던 아크릴의 평탄도와 투명도가 좀 떨어진다 싶었더니 저가의 중국제 아크릴을 달아놓은 겁니다. 아놔~ 몇천만원 짜리 인테리어 공사를 하면서 개당 천원도 안하는 아크릴 커버를 싸구려로 달다니... 참 한심할 지경입니다.

인테리어 업체에 얘기해서 다시 교체해달라고 할까 하다가 오죽하겠나 싶어 직접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G시장에서 "아크릴 스위치 커버"라고 검색하면 많은 판매자를 찾을 수 있으며 국산제품을 선택하면 틀림없을 겁니다. 스위치의 크기에 따라 다른 아크릴 커버를 사야 하니 유의하시기 바라구요. 가격은 개당 천원이 채 안됩니다. 저는 아크릴 커버를 교체하는 걸로 설명드리겠지만 아크릴 커버를 새로 설치하는 경우도 동일한 절차이니 참고바랍니다.

작업에 앞서 반드시 두꺼비집을 내려야 합니다. 전기 단자를 만질 일은 없지만 그래도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하여 전기를 차단하는 걸 잊지 말기 바랍니다. 준비물은 일자 드라이버와 십자 드라이버만 있으면 됩니다.

아크릴 커버를 달기 위해서는 기존의 스위치 커버를 분리해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은 일자 드라이버인데 보통 스위치 커버의 아랫쪽에 홈이 있고, 이 홈으로 드라이버 머리를 넣은 뒤 제끼면 스위치 커버가 쉽게 떨어집니다.


스위치 커버를 벗기면 두개의 나사로 고정되어 있는 스위치 본체를 볼 수 있습니다. 고정되어 있는 나사를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풀어냅니다. 그럼 스위치가 벽에서 떨어지게 됩니다.


스위치 본체를 벽에서 좀 떼어 기존의 아크릴 커버를 이리 저리 돌리면 쉽게 빼낼 수 있습니다. 빼내어 보니 전반적으로 다 깨져 있네요. 화면에는 잘 안 보이지만 저가 아크릴 커버는 평탄도도 낮아 무지개 빛깔로 반사되고 투명도도 낮습니다.


저가 아크릴 커버의 두께를 측정해봤습니다. 1.8mm 네요. 분명 2mm 두께의 제품이라고 팔텐데 실제로는 1.8mm입니다. 이렇게 얇고 내구성이 떨어지는 아크릴 커버를 대고 스위치 본체의 나사를 조이면 아크릴이 깨질 수 밖에 없습니다.


G시장에서 구매한 국산 아크릴 커버의 두께를 재 보았습니다. 2.1mm 네요. 넉넉합니다.


아크릴 커버에는 손때 타지 마라고 비닐로 덮여져 있습니다. 제가 산 제품은 앞 뒤면 모두 비닐로 덮여져 있군요. 손톱으로 조심스럽게 비닐을 떼어냅니다.


이제 아크릴 커버를 스위치에 끼워 넣습니다. 사진에는 비닐 커버를 떼지 않은 상태인데 사진으로 잘 보이게 하기 위해 일부러 이렇게 찍은 겁니다. 실제로 작업할 때는 비닐을 떼내고 하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약간 대각으로 튼 다음 스위치를 구멍으로 쑥 빼면 됩니다. 전선이 두꺼운 경우에는 약간 힘을 주어 전선을 모아 정리해주면 쉽게 빼낼 수 있습니다. 어떤 사이트에서는 스위치에서 전선을 다 분리해야 한다고 안내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럴 필요 없습니다. 괜히 분리했다가 일만 커지니 절대 그러지 말기 바랍니다.


그러면 아래 사진처럼 아크릴 커버가 쏙 들어갑니다. 손때 타는게 싫으신 분은 비닐을 떼지 말고 끼운 다음 이 상태에서 비닐을 뜯어내어도 됩니다. 이 경우에는 비닐을 뜯어 낸 후, 가위로 잘라내야 합니다.


아크릴 커버의 위치를 대략 잡고 스위치 본체의 나사를 죄어 벽에 고정합니다. 약간 느슨하게 조인 뒤 아크릴 커버가 바른 위치에 자리 잡도록 미세한 조정을 해줍니다. 그러고 나서 나사를 더 죄는데 너무 많이 조이면 아크릴이 또 깨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전드릴 같은거 쓰지 말고 손 드라이버로 살살하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스위치 뚜껑을 덮으면 완료입니다. 뚜껑을 덮는데는 별다른 공구가 필요없습니다. 그냥 손으로 끼워 맞추면 됩니다.


이제 두꺼비집을 올리고 전등 스위치의 이상유무를 확인하면 됩니다. 집에 아크릴 커버가 없거나 아크릴 커버가 깨져서 갈아야 될 필요가 있으신 분들은 이 글을 참고하셔서 직접 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