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책 하나 들이셔요~

2013년 2월 17일 일요일

LG U+ 공유기 무선인터넷 접속 제한 해결

한달 전 처가댁의 통신요금 다이어트를 위해 TV, 인터넷, 전화, 휴대전화까지 모두 유플러스로 갈아드렸습니다. 통신3사 중에서는 조금이나마 저렴한 것 같더군요. 한동안 잘 쓰고 있었는데... 명절에 식구들이 모두 모였을 때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어떤 스마트폰은 무선인터넷 연결이 잘되는데, 어떤 스마트폰은 무선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 거였습니다. 스마트폰이 이상한가... 하고 그냥 넘어갔었는데, 명절 연휴 마지막날 우연하게 유플러스 인터넷 공유기에 접속하고는 그 원인을 알았습니다.

참고로 여기서 설명하는 공유기는 LG U+에서 보급하는 CAPL-6000 이라는 모델입니다.



유플러스 공유기의 IP주소는 디폴트로 192.168.219.1 입니다. 웹브라우저를 열어 이 주소로 접속하고 암호를 입력하면 위 그림 처럼 접속이 되는데, 시스템 로그 탭을 선택해 들어가 봅니다.  (디폴트 암호는 admin입니다.  바꿔주는게 좋겠지요?)


위처럼 무선 최대 접속수 초과함 이라는 메시지가 일부 스마트폰에서 접속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해줍니다. 유플러스 공유기의 경우 기본적으로 6개의 무선 접속만을 허용하는데, 명절에 모인 식구들의 스마트폰만 10개가 넘었으니... 처음에는 왜 이런 제한을 만들어놨는지 툴툴댔죠.



조금 더 설정을 찾아보니 왼쪽에서 무선설정을 선택하고 기본 설정에서 무선 고급 설정을 클릭하여 펼치면 최대 허용 무선 접속 수를 설정하는 항목이 나옵니다. 디폴트로 6으로 설정되어 있네요. 이를 충분히 큰 숫자 (귀찮으면 그냥 50)로 변경하여 확인을 누르면 잠시 후 접속제한이 풀려 모든 스마트폰에서 접속이 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유플러스 공유기 뿐 아니라 다른 공유기도 무선 접속 제한을 할 수 있으므로 무선 접속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하면 공유기로 접속해 로그를 먼저 살펴보는 것이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을 줄 겁니다. 참고로 제가 집에서 사용하는 ipTIMES 공유기는 무선 접속 제한 자체를 하지 않는군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